728x90
진짜 고객 참여
- 필요를 느끼는 사람들을 그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사람들과 직접 연결 시켜 노력의 낭비를 없애는 것이다.
- 정확한 추정과 낮은 결함 비율
근본 원인 분석
-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.
- 왜 이 결함이 생겼는지, 왜 결함이 이전에 잡히지 않았는지 알아낸다.
- 결함의 중심부에는 사람 문제가 놓여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. (거의 언제나 사람 문제다.)
코드 공유
- 짝 프로그래밍은 팀 동료들이 서로에게 품질에 대한 자신의 헌신을 보여주고 좋은 품질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서로의 기대치를 통일시키는 일에 도움이 된다.
코드와 테스트
- 다른 문서들은 코드와 테스트에서 생성되도록 한다.
-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가치 있는 결정은 무엇을 할 것인가, 무엇은 하지 않을 것인가, 우리가 하기로 한 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이다.
단일 코드 기반
- 코드의 흐름은 오직 하나뿐이어야 한다.
- 코드 기반의 수를 늘리는 대신, 단일 코드 기반으로 충분하지 못하게 만드는 근본적인 설계 문제를 해결하라.
사용별 지불
- 돈은 궁극적인 피드백 수단이다.
- 고객은 비용이 예측가능하기를 원한다는 것이다.
결론
- 적절할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도록 가치와 원칙들을 돌아봐야 할 것이다.
지금까지 책에서 언급한 실천방법
- 기본 실천방법
- 함께 앉기 개발 작업은 팀 전체가 들어가기 충분할 정도로 크고 열린 공간에서 하라.
- 전체 팀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시야를 지닌 사람들을 전부 팀에 포함시켜라.
- 정보를 제공하는 작업 공간 작업 공간을 작업에 대한 것들로 채워라.
- 활기찬 작업 여러분이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는 정도의 시간만, 그리고 일의 활력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의 시간만 일해라.
- 짝 프로그래밍 제품으로 출시할 모든 프로그램을 두 사람이 컴퓨터 한 대에 앉아 작성 해라.
- 스토리 고객이 볼 수 있는 기능을 단위로 해서 계획을 짜라.
- 일주일별 주기 한 번에 일주일 분량의 일을 계획하라.
- 분기별 주기 한 번에 한 분기 분량의 일을 계획하라.
- 여유 어떤 계획이든, 일정에 뒤쳐질 경우 포기할 수 있는 비교적 덜 중요한 과업들을 포함시켜라.
- 10분 빌드 10분 만에 자동으로 전체 시스템을 빌드하고 모든 테스트를 돌려라.
- 지속적 통합 변경한 것은 두세 시간 만에 통합하고 테스트해라.
- 테스트 우선 프로그래밍 코드를 한 줄이라도 변경하기 전에, 일단 실패하는 자동화된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라.
- 점진적 설계 시스템의 설계에 매일 투자하라.
- 보조 실천방법
- 진짜 고객 참여 여러분이 시스템에 따라 인생과 사업이 달라지는 사람들을 팀의 일원이 되게 한다.
- 팀 지속성 효울적인 팀은 계속 함께 하도록 하라.
- 팀 크기 줄이기 팀의 능력이 신장되면, 작업량은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점차 팀의 크기를 줄여라.
- 근본 원인 분석 개발 후에 결함이 발견될 때마다, 결함과 그 원인을 모두 제거하라.
- 코드 공유 팀 구성원이 누구든지 언제라도 시스템의 어떤 부분이든 개선할 수 있다.
- 코드와 테스트 오직 코드와 테스트만 영구 산출물로 유지하라.
- 단일 코드 기반 코드 흐름은 오직 하나뿐이어야 한다.
- 점진적 배치 레거시 시스템을 교체하는 프로젝트를 할 때에는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부터 옛 시스템의 작업량을 조금씩 나누어 받아가기 시작한다.
- 매일 배치 매일 밤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제품으로 내놓아라.
- 범위 협상 계약 소프트웨어 개발 계약을 작성할 때 시간, 비용, 품질은 확정해도, 시스템의 정확한 범위는 계속 협상해 나가자고 요청하라.
- 사용별 지불 사용별 지불 시스템에서는, 시스템이 사용될 때마다 돈을 청구 한다.
728x90
'생각을 적바림 > 익스트림 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익스트림 프로그래밍, HANG OUT 011 (0) | 2024.05.04 |
---|---|
익스트림 프로그래밍, HANG OUT 009 (0) | 2024.05.02 |
익스트림 프로그래밍, HANG OUT 008 (1) | 2024.05.02 |
익스트림 프로그래밍, HANG OUT 007 (0) | 2024.05.02 |
익스트림 프로그래밍, HANG OUT 006 (1) | 2024.05.02 |